|
학교연계프로그램
창의적체험활동이란?
공통관심사와 취미, 특기를 가진 청소년들이 모여 재능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문화, 예술, 체육 등 다양한 분야를 체험해볼 수 있는 활동
운영개요
목적 |
자율, 봉사, 동아리, 진로의 통합 활동을 통해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공동체의식을 가진 청소년으로의 성장 지원 |
일시 |
3월~12월(상시운영) |
장소 |
수련관 및 창의적체험활동 희망학교 |
대상 |
관내 초·중·고등학교(학급 또는 동아리단위 신청가능) |
내용 |
청소년들의 건전하고 유익한 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, 청소년들의 잠재된 적성과 특기를 발견 및 개발하는 프로그램 운영 |
참여방법 |
담당자와 프로그램, 일정, 인원 협의 후 참가신청서 접수(프로그램별 참가비 상이함) |
프로그램
진로활동 |
진로 북아트, 타로카드로 찾아보는 나의 성향, 학업유능감 향상 |
학술활동 |
주제별 북아트, 영화로 세상보기, 신문활용교육(NIE), 스피치리더십, 어울토론 |
예술활동 |
비즈공예, 한지공예, 가죽공예, 풍선공예, 포크아트, 리본공예, 팬시우드, 미니어쳐, 민화그리기, 캘리그라피, 캐리커쳐, POP, 전통예절, 전통다도, 전통음식 만들기, 방송스피치, 우쿨렐레, 사물놀이, 리코더합주, 난타, 컵타, 통기타, 오카리나, 드럼 |
체육활동 |
댄스, 요가, 필라테스, snpe, 댄스스포츠, 농구, 축구, 풋살, 리듬줄넘기 |
실습노작활동 |
천연비누만들기, 손바느질, 홈패션, 쿠키만들기, 바리스타체험, 마술, 네일아트, 풍선아트, 공예체험, 사진교실, 꽃꽂이, 3D프린팅, 드론, 창의발명, 바리스타 |
자유학기제란?
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 수업 운영을 토론과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, 진로 및 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운영
운영개요
목적 |
-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으로 인해 학교-기관과의 협력 구축을 통해 공교육 지원
- 관내 청소년들의 진로프로그램 개발 및 체험처 제공을 통한 지역 내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반을 공고히 함
- 진로활동 영역에서의 맞춤형 진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
|
일시 |
3월~12월(상시운영) |
장소 |
수련관 및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|
대상 |
자유학기제 선택과정 청소년(중학교 1학년 2학기) |
내용 |
강의 및 체험을 통한 자기탐색진로활동과 맞춤형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|
참여방법 |
담당자와 프로그램, 일정, 인원 협의 후 참가신청서 접수(프로그램별 참가비 상이함) |
프로그램
진로탐색 |
진로북아트, 스피치 리더십, 타로카드로 찾는 나의 성향, 올바른 문제상황 대처능력향상, 강점지능찾기, 학업유능감향상) |
직업체험 |
- 공예디자이너(천연비누 만들기, 도자기 페인팅, 팬시우드, 미니어쳐, 리본공예, 냅킨아트, 포크아트, 한지공예, 비즈공예, POP글씨디자인 등)
- 전래놀이지도사(전통음식 만들기, 전통예절, 전통놀이, 다도체험, 사물놀이, 난타)
- 생활체육지도사(농구, 축구, 풋살, 댄스, 댄스스포츠, 요가, 필라테스, snpe)
- 음악지도사(리코더합주, 어울림합창, 우쿨렐레, 오카리나, 통기타, 컵타)
- 만화가(캐리커쳐, 애니메이션 창작만화 네칸만화그리기)
- 미디어활동가(영화로 세상보기, 신문활용교육)
- 문화예술가(민화그리기, 천연염색) / 마술사(매직스쿨) / 제과기능사(쿠키만들기) / 캘리그래퍼(캘리그라피) / 파티플래서(풍선아트) / 패션디자이너(홈패션) / 사진작가(사진교실) / 플로리스트(꽃꽂이) / 상담사(상담사 관심직업에 대한 이해) / 성우(방송스피치) / 뮤지컬(나도 뮤지컬배우다) / 숲해설사(숲속체험) / 캘리그래퍼(캘리그라피)
|
|